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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발환경 구축
개발환경 구축
1) 개발 도구의 분류
- 빌드 도구 - Maven, Gradle
- 구현 도구 - IntelliJ
- 테스트 도구 - xUnit
- 형상 관리 도구 - Git , CVS
2) 개발환경 구성요소
- 하드웨어 개발환경
- 서버 하드웨어 개발환경 (웹 서버,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, 데이터베이스 서버, 파일 서버)
- 클라이언트 하드웨어 개발환경( 클라이언트 프로그램, 웹 브라우저, 모바일 앱, 모바일 웹)
- 소프트웨어 개발환경
- 운영체제 (windows, unix, linux)
- 미들웨어 ( Tomcat)
- DBMS ( MySQL, Oracle)
- 형상 관리: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전체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항목의 변경 사항을 관리하기 위한 활동
- 절차: 형상 식별 -> 형상 통제 -> 형상 감사 -> 형상 기록
공통 모듈 구현
공통 모듈 구현
1) 공통 모듈 구현의 개념
모듈은 그 자체로 하나의 완전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독립된 실체이다.
2) 소프트웨어 모듈 응집도
모듈의 독립성을 나타내는 정도로 모듈 내부 구성요소 간 연관 정도이다
응집도가 높아질수록 품질이 좋다
유형
- 우연적 응집도: 응집도 제일 낮다
- 논리적 응집도
- 시간적 응집도
- 절차적 응집도
- 통신적 응집도(교환적 응집도)
- 순차적 응집도
- 기능적 응집도: 응집도 제일 높다
3) 소프트웨어 모듈 결합도
모듈 내부가 아닌 외부의 모듈과의 연관도 또는 모듈 간의 상호의존성이다.
유형
- 내용 결합도(Content Coupling): 결합도 높다
- 공통 결합도(Common)
- 외부 결합도(External)
- 제어 결합도(Control)
- 스탬프 결합도(Stamp)
- 자료 결합도(Data): 결합도 낮다
4) 팬인(Fan - In) 및 팬아웃(Fan - Out)
모듈을 계층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 활용
팬인: 어떤 모듈을 제어 하는 모듈의 수, 모듈 자신을 기준으로 모듈에 들어오면 팬 인
팬아웃: 어떤 모듈에 의해 제어되는 모듈의 수, 모듈 자신을 기준으로 모듈에서 나가면 팬아웃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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