동기의 이것저것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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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발환경 구축

개발환경 구축

 

1) 개발 도구의 분류

  • 빌드 도구 - Maven, Gradle
  • 구현 도구 - IntelliJ
  • 테스트 도구 - xUnit
  • 형상 관리 도구 - Git , CVS

 

2) 개발환경 구성요소

  • 하드웨어 개발환경
    • 서버 하드웨어 개발환경 (웹 서버,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, 데이터베이스 서버, 파일 서버)
    • 클라이언트 하드웨어 개발환경( 클라이언트 프로그램, 웹 브라우저, 모바일 앱, 모바일 웹)
  • 소프트웨어 개발환경
    • 운영체제 (windows, unix, linux)
    • 미들웨어 ( Tomcat)
    • DBMS ( MySQL, Oracle)
  • 형상 관리: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전체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항목의 변경 사항을 관리하기 위한 활동
    • 절차: 형상 식별 -> 형상 통제 -> 형상 감사 -> 형상 기록

 

공통 모듈 구현

공통 모듈 구현

1) 공통 모듈 구현의 개념

모듈은 그 자체로 하나의 완전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독립된 실체이다.

 

2) 소프트웨어 모듈 응집도

모듈의 독립성을 나타내는 정도로 모듈 내부 구성요소 간 연관 정도이다 

응집도가 높아질수록 품질이 좋다

 

유형

  • 우연적 응집도: 응집도 제일 낮다
  • 논리적 응집도
  • 시간적 응집도
  • 절차적 응집도
  • 통신적 응집도(교환적 응집도)
  • 순차적 응집도
  • 기능적 응집도: 응집도 제일 높다

 

3) 소프트웨어 모듈 결합도

모듈 내부가 아닌 외부의 모듈과의 연관도 또는 모듈 간의 상호의존성이다.

 

유형

  • 내용 결합도(Content Coupling): 결합도 높다
  • 공통 결합도(Common)
  • 외부 결합도(External)
  • 제어 결합도(Control)
  • 스탬프 결합도(Stamp)
  • 자료 결합도(Data): 결합도 낮다

 

4) 팬인(Fan - In) 및 팬아웃(Fan - Out)

모듈을 계층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 활용

 

팬인: 어떤 모듈을 제어 하는 모듈의 수, 모듈 자신을 기준으로 모듈에 들어오면 팬 인

팬아웃: 어떤 모듈에 의해 제어되는 모듈의 수, 모듈 자신을 기준으로 모듈에서 나가면 팬아웃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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